장흥군, “친환경 인삼 수경재배기술“ 보급나서
장흥군, “친환경 인삼 수경재배기술“ 보급나서
  • 안병호 기자
  • 승인 2015.06.16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흥/뉴스N24] 전남 장흥군(군수 김성)이 인체의 면역 기능을 높이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인삼 수경재배기술 보급에 나섰다.

샐러드, 고급 튀김요리, 녹즙용, 쌈채 등 웰빙 채소로 변신시키기 위해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기술을 활용한 것으로 청정인삼을 연중 생산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농가 소득 작목으로 확대 해 나가고 있다.

▲ 장흥군, 인삼수경재배

인삼 수경재배는 청정재배 방식과 환경조절 기술을 이용하므로 화학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가 가능하며 인삼의 가치를 결정하는 유화성분들, 진세노사이드나 특이사포닌 또는 뿌리에 없는 비타민C 등의 기능성 성분도 더해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쌈채소용 인삼은 뿌리뿐만 아니라 영양가 높은 잎을 대량 생산할 수 있다.

시범사업 농가인 장흥군 장동면 김도기씨는 1,650㎡ 인삼 수경재배 시설과 16,500㎡ 묘삼생산 시설을 갖추고 년간 75만본의 수경재배 인삼을 출하중이다.

새로운 기술인 수경재배 기술을 이용하므로 1개당 5~6g 크기의 수삼을 생산하는데, 노지의 경우 1g 안팎의 묘삼을 심어서 1~2년 이상 걸리는데 반해 수경재배의 경우 3~4개월 만에 생산할 수 있다.

뿌리만 이용하는 토경재배와는 달리 뿌리, 줄기, 잎 등 작물전체를 이용할 수 있고 인삼의 주요 성분인 사포닌 성분이 뿌리보다는 잎과 줄기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시중판매 가격은 3~4개월 키워서 주당 1,000~1,500원으로 판매 되고 있는 고소득 작목이다.

강일성 장흥군농업기술센터소장은 “휴경하우스를 활용한 인삼새싹채소 면적 확대로 특화된 상품 개발 등 새로운 소득 작목으로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