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산행 유의사항
가을산행 유의사항
  • 전라도뉴스
  • 승인 2016.08.30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N24] = 날씨가 조금 선선해지면서 등산을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등산은 땀이 많이 흐르고 힘들긴 하지만 산 정상에 올라가 아름다운 자연과 탁 트인 경관을 보는 즐거움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 운동 중 하나이다. 그러나 산행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날수록 안타까운 사고 소식도 종종 접하게 된다.

▲김성준 소방사. 여수소방서 화학119구조대
실제로 얼마 전 등산을 하던 50대 등산객이 하산을 하던 중 실수로 추락해 중상을 입은 사고가 있었다. 이러한 사고는 조금만 주의를 하였다면 사고를 당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럼, 등산 시 안전사고를 줄이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우선, 안전하게 등산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복장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꺼운 옷을 하나 입기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겹 입어 체온 조절을 해주는 것이 좋고, 일반 티셔츠보다 기능성 내의나 등산 전용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등산화는 바닥이 미끄럽지 않고 가벼우며 바람이 잘 통하는 제품이 좋다.

다음으로, 안전하게 산을 오르는 방법에는 자신의 체력에 맞는 무리한 산행 자제하기, 보폭을 넓게 하지 않고 일정한 속도로 걸으며 등산화 바닥 전체로 지면을 밟기, 산행은 아침 일찍 시작하고 일몰 1~2시간 전에 마치기, 등산로 외의 산행을 삼가고 길을 잃었을 경우 계곡을 피해 능선으로 올라가기, 산행 전 과식하지 말고 평소 식사량의 2/3정도 먹기, 산행 중 음주와 흡연은 금지하기, 열량이 높은 초콜릿이나 사탕 등을 준비하고 수분과 비타민을 공급해 줄 채소나 과일 준비하기 등이 있다.

무더웠던 여름이 가고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산행을 많이 하는 초가을을 맞아 산행 시 스스로의 신체와 안전을 지키는 안전수칙을 숙지하여 좀 더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을 하도록 하자.

여수소방서 화학119구조대 소방사 김성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