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농협, ‘RPC 현대화’로 고품질 생산라인 구축
순천농협, ‘RPC 현대화’로 고품질 생산라인 구축
  • 안병호 기자
  • 승인 2019.08.09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부 고품질 쌀 유통활성화 사업 선정...총 사업비 103억원 투입
순천농협이 ‘RPC 현대화’를 통해 고품질 생산라인 구축하는 준공식을 열었다.
순천농협이 ‘RPC 현대화’를 통해 고품질 생산라인 구축하는 준공식을 열었다.

[순천/전라도뉴스] 순천농협(조합장 강성채)이 ‘RPC 가공시설 현대화’를 통해 고품질 쌀 생산라인을 구축하여 우수하고 균일한 품질의 쌀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9일, 순천농협에 따르면 순천시 해룡면에 위치한 RPC에서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을 비롯한 전국 각지 지역농협조합장, 농협 관련 조직장, 수도작 농가 등 약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RPC 가공시설 현대화 준공식을 가졌다.

이번 RPC 가공시설 현대화는 지난 2016년 10월 농림축산식품부의 고품질 쌀 유통활성화사업에 선정되어 쌀 경쟁력 제고와 대표 브랜드 육성을 위해 총 사업비 103억 원(국비 15억 원, 지방비 15억 원, 자부담 73억 원)이 투입됐다.

순천농협은 이번 RPC 현대화를 통해 로봇 자동적재시스템 등 전 공정 완전 자동화시설로 소비자 기호에 맞는 위생적이고 안정성이 확보된 고품질 쌀 생산라인을 구축하여 우수하고 균일한 품질의 쌀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고, 4천 400여 톤의 벼 저장능력을 갖추어 순천시 벼 수도작 농민의 편익증진과 함께 일 60톤 백미 가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 순천농협 강성채 조합장이 인사말을 하고있다.
- 순천농협 강성채 조합장이 인사말을 하고있다.

강성채 조합장은 “RPC 가공시설 현대화 준공식을 갖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 며 “ 지난 1997년부터 가동 된 기존 RPC는 노후화로 고품질 쌀 생산에 어려움이 많아 시장 경쟁력이 없었으나 금차 새로운 현대화시설을 갖춤으로써 고품질 쌀 판매에 도움이 될 것“임을 강조함과 더불어 ”매년 7 ~ 8% 생산 과잉 된 쌀로 인한 가격 불안정과 수급조정 문제성이 되풀이 되어 향후 「쌀 자동시장격리제도」의 정책적인 전환 필요성이 논의 되어야 ” 한다고 전했다.

순천농협 RPC는 대지면적 17,971㎡, 건축면적 3,090㎡에 ‘18년 말 기준 가공매출액 323억 원, 가공량 15,495톤, 농가벼 328천 가마을 수매하였으며, 관내 수도작 농가에 대한 영농지원 체계구축을 통해 계약재배 수매율 96%, 품종단일화, 지속적 미질향상 영농교육을 한 결과 “나누우리” 가 2019년 「전남 10대 브랜드 쌀」 에 첫 선정되었고 농식품부 쌀 기여도평가 결과 A등급을 달성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