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이 주도하는 혁신, 실현되는 균형발전...순천서 개막
지역이 주도하는 혁신, 실현되는 균형발전...순천서 개막
  • 안병호 기자
  • 승인 2019.09.25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우수사례 및 지역혁신가들의 균형발전 성과 공유의 장 마련
- 행사포스터
- 행사포스터

[전국/전라도뉴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7개 시도와 함께 25일부터 오는 27일까지 사흘간, 전남 순천만 국가정원 일대에서 ‘2019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를 개최한다.


균형발전박람회는 2004년 부산을 시작으로 해마다 열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지역 박람회로서, 국가균형발전 비전과 정책을 논의하고 균형발전 성과 및 지역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장이다.

특히, 올해는 분권·혁신·포용의 국가균형발전 3대 가치에 기반하여 17개 시도, 균형발전 정책전문가, 학계는 물론 전국 다양한 분야의 지역혁신활동가 단체 및 개인들의 참여 및 소통에 중점을 두었다.

이번 행사 개최지인 순천시는 지역특화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순천만 국가정원’이라는 혁신사례로 지역경제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한 지방 강소 도시로,기존의 박람회와 달리 순천의 자연과 생태, 정원 등을 다채롭게 활용하는 색다른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개막식에는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비롯해 자치분권위원장, 전남도지사, 순천시장 등 17개 시·도, 관계부처, 국가균형발전위원, 지역혁신협의회, 지역혁신가 및 지역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순천만국가정원 생태체험교육장에서 진행된 개막식에서는 지역혁신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포상과 함께, 다양한 분야의 지역혁신 우수사례를 소개하고 현장 의견을 청취하는 등 관객 참여 형식으로 진행되어 활기찬 소통과 공유의 장이 됐다.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박람회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기초자치단체가 주관하여 개최하는 첫 박람회”로 “지역이 주도하는 성장, 지역혁신을 통한 균형발전의 가치를 보여주는 선도적인 도시인 순천에서 개최하게 됐다”면서, “어려운 지역경제를 살리고, 모두가 잘 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더욱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균형발전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2020년 대한민국 균형발전 박람회 개최지는 충청북도 청주시 ‘문화제조창C’가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청주시는 과거 3천여명이 연간 100억 개비의 담배를 생산하던 국내 최대 담배공장이었으나 장기간 방치되어 도시의 흉물이었던 연초제조창을,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공예클러스터, 문화·교육센터 등 문화공간과 시민의 새로운 휴식공간인 문화제조창C의 첫 글자)으로 재탄생시켜 도시재생의 성공모델로 만들었다.

2019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는 국가균형발전 비전과 정책, 그리고 지역혁신 우수사례 등을 보여주는 전시박람회와 정책전문가 및 관계자들의 토론의 장인 정책박람회, 지역혁신과 균형발전 주체들의 축제의 장인 국민참여 박람회로 구성됐다.

또한, 행사 관계자와 참여자, 관람객은 물론 전국 각지에서 방문하는 관광객들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부대행사와 다양한 지역 축제와의 연계 행사들도 순천만 국가정원 일대를 축제로 만들 예정이다.

균형발전박람회 기간 동안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내·외부에서 지역혁신과 국가균형발전의 정책 및 성과를 다양한 형태로 관람할 수 있는 전시들이 열린다.

개최지인 전남과 순천 및 17개 시·도는 안정되고 품격있는 삶, 생기도는 공간, 일자리가 생겨나는 지역혁신, 3대 전략을 주제로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정책과 사례를 전시한다.

균형발전정책관에서는 ‘지역이 강한 나라, 균형잡힌 대한민국’을 주제로 전시, 영상, 체험 등을 통해 국가균형발전 비전과 전략, 균형발전 5개년 계획 및 주요 정책을 소개한다.

그 밖에도 기초지자체 균형발전 우수사례를 전시하는 지역특별관, 주요 기관들의 균형발전 혁신사례를 전시하는 혁신관과 지역 대표 특산물을 전시, 판매하는 지역 마켓이 진행될 예정이다.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 진행되는 정책박람회에서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46개의 학회, 국책 및 시·도 연구원 등 56개 유관기관의 주최로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균형발전정책의 중간 점검 및 향후 과제에 대한 토론의 장이 마련된다.

26일 열리는 개막 세션에서는 ‘대통령의 경제투어로 본 지역혁신’이라는 주제로 강기정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의 기조강연이 진행되며, 국제세션에서는 일본과 베트남의 정책을 살펴본다.

그 외에도 개최지인 전남·순천, 행사 주최인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진행하는 특별세션과 21개 분과별로 병렬 진행되는 40개의 학회세션에서 주제별로 지역혁신과 균형발전 정책을 논의한다.

한편, 이번 박람회는 전국 각지에서 지역혁신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분야의 단체 및 활동가들의 참여를 대폭 확대하여 균형발전박람회의 한 축으로 삼아 국민참여 박람회를 연다.

지역혁신 단체와 활동가들을 위한 지역혁신가대회에는 ‘혁신활동가 전국협의회’를 출범식을 포함하는 혁신활동가 네트워크, 포용국가와 균형발전을 주제로 열리는 지역혁신협의회 총회, 지역혁신가 워크샵 및 청년혁신가 사례전시 및 발표 등이 진행된다.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간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국민 공모전 본선도 진행한다. ‘균형발전 아이디어 피칭 대회’와 ‘사회혁신가 in 순천 대회’ 두 분야로 진행되는 공모전은 각기 온라인 예선을 거친 11개 팀이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발표한다.

또한, 균형발전사업의 우수한 성과를 위해 노력한 지자체와 사업수행기관, 담당자의 열정과 노력을 격려하고 성공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2019년 균형발전사업 우수사례 시상식’도 개최된다.

유명 방송인들의 토크콘서트와 릴레이 강연, 순천만 국가정원 곳곳에서 펼쳐지는 버스킹 공연과 전시장 내·외를 누비며 경품을 받는 스탬프랠리 이벤트 등 관람객들을 즐겁게 할 다양한 부대행사도 준비된다.

25일에는 ‘나를 바꾸는 힘’을 주제로 개그맨 서경석 MC와 패널들이 관객들과 호흡하며 토크콘서트를 진행되었으며, 9.26, 9.27에는 각각 ‘나를 깨우는 힘’, ‘나를 만드는 힘’을 주제로 유명 방송인 및 전문가들의 강연이 진행된다.

그리고 박람회 기간 내 순천만 국가정원 곳곳에서는 각 지역의 로컬밴드와 순천지역의 버스킹 팀들의 행사 오프닝 공연과 길거리 릴레이 버스킹이 진행되니 순천만 국가공원의 전경을 감상하며 공연팀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