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공직사회와 지역 전반에 청렴 감수성 강화
곡성군, 공직사회와 지역 전반에 청렴 감수성 강화
  • 박소영 기자
  • 승인 2020.02.13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5개 분야 35개 반부패 청렴시책 추진
▲ 곡성군, 공직사회와 지역 전반에 청렴 감수성 강화

[곡성/전라도뉴스] 곡성군이 청렴한 공직 문화 정착을 위해 올해 5개 분야 35개의 반부패 청렴시책을 추진한다.

곡성군은 반부패 노력도를 측정하는 전라남도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최근 2년 연속 1등급을 기록했다.

2017년부터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강력한 청렴 시책을 추진한 결과다.

국민권익위원회의 평가에서는 지난해 종합청렴도 3등급을 얻었다.

기존보다 1단계 상승한 결과지만 곡성군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청렴도를 더욱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올해는 작년까지 추진해왔던 5개 분야 28개 시책을 더욱 심도있게 추진하는 한편 7가지 새로운 시책도 마련했다.

35개의 시책에는 ‘청렴 감수성’ 제고라는 공통적인 목표가 담겨있다.

과거 자연스럽게 통용되던 관습이나 관행이 지금은 부정부패나 적폐가 될 수 있음을 성찰하고 시대보다 한발 앞선 청렴 의식과 문화를 만들어가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직원들에게 청렴 마인드를 끊임없이 내면화시키고 있다.

연초부터 청렴서약서 제출을 의무화함으로써 청렴에 대한 자발적인 동기를 강화했다.

이를 바탕으로 3월 중에는 청렴 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할 생각이다.

또한 직원들이 매일 접속해야 하는 내부 전산망인 새올 시스템을 통해 청렴·친절 자가 학습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시스템에 접속하면 매주 2회 청렴과 관련된 문항이 화면에 뜨면서 스스로 청렴에 대해 학습하게 한다.

부서별로는 ‘1부서 1청렴’ 시책을 추진한다.

획일화된 하향식 정책이 아니라 부서 스스로 특성에 맞는 청렴시책을 통해 군민들의 청렴 체감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아울러 부서별 자체 청렴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기관 차원에서는 제도 정비와 관리 강화에 집중한다.

각종 조례나 규칙 등을 정비해 부정부패가 발생할 수 있는 소지를 최대한 제거할 생각이다.

특히 ‘적극행정’을 청렴의 범주에 포함시킨 점이 눈에 띈다.

소극적인 행정이 군민들의 입장에서는 부정하고 잘못된 행정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적극행정을 위해서는 연중 사전컨설팅 감사를 통해 업무를 지원한다.

반대로 주민 불편이나 고충민원을 야기한 직원에 대해서는 처벌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무엇보다 곡성군에서 역점을 두고 있는 것은 공직사회 뿐 아니라 지역 전체의 청렴 감수성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것이다.

공직사회도 결국 사회의 일부이기 때문에 지역 사회 전반의 청렴 수준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작년 6월 범군민 청렴곡성 운동을 전개할 청렴확산 민관협의체를 재정비했다.

군, 유관기관, 군민이 함께 참여한 협의체는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 개선과 반부패 문화 정착의 첨병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곡성군 청렴 담당자는 “기본이 바로 서지 않으면 어떤 정책도 신뢰 받지 못할 것이다”고 청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부패를 사전에 예방하고 차단함으로써 ‘군민 행복 지수 1위’라는 군정목표 실현을 위한 튼튼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