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스마트 기술로 도시문제 해결과 시민 행복 구현
광양시, 스마트 기술로 도시문제 해결과 시민 행복 구현
  • 안병호 기자
  • 승인 2020.02.14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2020년 스마트도시 공모사업 도전
▲ 광양시청

[광양/전라도뉴스] 광양시는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해 시민의 행복한 삶을 구현하기 위해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는 ‘스마트도시’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스마트 도시’란 사물인터넷·빅데이터 등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시민에게 안전하고 윤택한 삶의 질을 제공하는 도시를 뜻하며 다양한 혁신기술을 도시 인프라와 결합해 융·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제3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지난 1월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규모별 3가지 유형으로 공모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그 중 시는 스마트타운 챌린지와 스마트솔루션 챌린지 사업에 도전하기 위해 스마트솔루션 챌린지 공동수행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서를 3월 3일까지 접수받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광양시청 홈페이지 공고란이나 스마트시티 종합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수요자인 시민과 함께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체감 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 서비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시 대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설문조사도 병행하고 있다.

임채기 전략정책담당관은 “우리 시는 2015년 전국 최초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 사업을 시작한 데 이어 지난해 ‘스마트 도시계획’ 국토부 인증과 ‘스마트도시 조성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하고 ‘광양 ICT기반 스마트도시 MAKE PLAN’ 포럼을 개최하며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며 “올해부터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 서비스 구축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