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광양항 활성화 방안 감담회 열어
김영록 전남지사, 광양항 활성화 방안 감담회 열어
  • 안병호 기자
  • 승인 2020.05.1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확산·선사 이탈 등 따른 물동량 감소 대응책 논의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2일 오후 광양시 항만대로 여수광양항만공사에서 여수광양항 항만 관계자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김 지사는 이날 관련 기업·기관·대학과 코로나19 확산, 선사 이탈 등으로 인한 물동량 감소의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2일 오후 광양시 항만대로 여수광양항만공사에서 여수광양항 항만 관계자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김 지사는 이날 관련 기업·기관·대학과 코로나19 확산, 선사 이탈 등으로 인한 물동량 감소의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전남/전라도뉴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12일 ‘코로나19’ 확산과 선사이탈로 인한 광양항 물동량 감소에 대응키 위해 간담회를 갖고, 관련 기관·업체·대학과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여수광양항만공사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와 이용재 전라남도의회 의장, 김태균 전라남도의회 경제관광문화위원장, 김길용 도의원, 정현복 광양시장, 차민식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 여수시 관련 국장 등이 참석했다.

관련 업체에서는 컨테이너 터미널 3개 운영사 대표로 임영길 한국국제터미널 소장이, 선사 대표로 류민호 장금상선 광양지사장, 배후단지 입주기업 대표로 고재천 입주기업 협의회장, 화물 중개업체 대표로는 서진영 남해해운 대표가 함께 했다.

지역대학에서는 순천대학교 물류학과 교수인 김현덕 미래융합대학 학장이 항만 전문가로 자리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광양항을 활성화하기 위해 전남도 차원에서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특히 물동량 확보를 위해 국내외 선사·화주·화물 중개업체들을 대상으로 수도권 투자유치 설명회 개최 등 광양항 마케팅을 강화하고, 해수부에 국비 지원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부산항과 차별이 없도록 해양수산부에 광양항에 대한 배려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줄 것을 촉구하겠다”며 “컨테이너부두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24열 컨테이너 크레인 설치와 야드 트랙터 동력원을 경유에서 전기로 전환할 수 있도록 국비 지원을 계속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운영사 대표는 “전년 대비 1/4분기 물동량이 15% 이상 감소한 경우 6개월 임대료 10% 감면율 상향 조정과 임대료 미납으로 인한 연체료 징수 면제, 야드 트랙터 동력원(경유→전기) 전환 등을 해수부에 건의해 줄 것”을 요구했다.

선사 대표는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직접 운영한 컨테이너부두․배후단지 운영 협의회처럼 한국선주협회와 여수광양해양협회 등을 포함한 커뮤니티 운영”을 건의했다.

화물 중개업체 대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물동량 감소로 인해 받기 어려운 물동량 증대 인센티브를 고용 지원금(신규 채용, 급여 보전)으로 개편해 달라”고 주장했다.

배후단지 입주기업 대표는 “국토교통부 안전운임제 시행에 따른 화물연대 파업으로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며 “새로운 제도 시행 시 업계와 충분히 협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여수광양항만공사를 비롯해서 관련 기관들이 처리할 수 있는 사항들은 우선 처리하겠다”며 “규정 개정 등이 필요한 사항들은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광양항 현안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