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여름철 재해…안전한 도로 관리 온힘
전남도, 여름철 재해…안전한 도로 관리 온힘
  • 박종은 기자
  • 승인 2021.06.14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까지 4개월간 ‘안전관리 대응반’ 운영해 쾌적한 도로환경 조성
▲ 전남도청

[전남/전라도뉴스] 전라남도는 본격적으로 여름이 다가옴에 따라 집중호우, 태풍, 폭염 등 재해피해로부터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 안전한 도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지방도로 안전관리 대응반’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해마다 여름철이면 집중호우, 태풍, 폭염 등 자연재해로 도로사면 붕괴, 토사 유출, 아스팔트 파임, 교통표지판 전도 등 크고 작은 피해가 발생한데 따른 것이다.

도로 이용자의 안전 확보와 원활한 차량 소통을 위해 즉각적인 보수가 이뤄지도록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4개월간 ‘지방도로 안전관리 대응반’을 운영한다.

전남도와 도로관리사업소, 22개 시군 도로 관리부서로 구성해 소방본부, 경찰서 국토관리사무소 등 유관기관과 공동 비상체계를 구축한다.

이들은 전남도가 관리하는 도로 2천898㎞ 구간의 터널 23개소, 교량 582개소, 급경사지 223개소, 침수 취약지역 9개소의 중점시설을 기상 상황에 따라 단계적으로 피해 예상지역 점검, 예찰 강화, 인력·장비를 투입한 응급복구, 피해시설 복구계획 수립 등 매뉴얼에 따라 조치한다.

전남도는 또 장기계속공사로 추진하는 지방도 사업 현장 37곳과 공사 중인 2020년 수해복구사업 현장 70곳이 집중호우로 인한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관리와 품질관리를 지속해서 점검해 위험요인은 사전에 제거하고 신속한 안전관리 대응을 위해 ‘단톡방, 영상회의’ 등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전남도는 재해예방을 위해 지난 3월 해빙기를 대비해 익산지방국토관리청과 합동으로 지방도 건설 현장 36개소를 점검하고 5월 2020년 수해복구사업이 추진중인 179개 현장이 우기철 같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12개 시군 도로부서팀장을 대상으로 대책회의를 했다.

박철원 전남도 도로교통과장은 “최근 여름철 이상기후로 전례없는 집중호우나 폭염이 자주 발생하는 만큼 재해 취약시설 사전점검을 철저히 하고 복구를 신속히 함으로써 소중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도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