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남도인터넷방송] 이중효 전남도지사 후보(새누리당)는 남해안권과 백령도 이남에서 일어나고 있는 대형 해난사고를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전남에 소재하고 있는 조선소를 대형화 할 수 있도록 국가재정운용방향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2일 이 후보는 세월호 사건을 교훈삼아 목포 등 서남권에 자리하고 있는 조선소를 규모를 키워 해난사고 대비 국가 통합재난대응시스템 구축에 나서, 사고시 즉각적인 장비 등의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자고 말했다.
이 후보는 세월호 사건을 겪으면서 긴급해난사고를 대비해서 효율적인 재난시스템의 신속한 처리와 이를 위한 훈련이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깨우쳤다 "며" 하지만 해양사고 초기 대응할 수 있는 근거리 권 장비의 효율성도 고민해볼 때가 됐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이를 위해 집중화 되어 있는 부산. 경남권에 위치한 큰 조선기업 일부를 전남 권으로 이전이 필요해 범국가적 차원에서 검토와 판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남권의 조선소 대형화는 전남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인구유입에도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국가의 균형발전차원과 멀리 내다보면 국가경쟁력에도 큰 도움이 되는 이중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1일 박근혜대통령께서 주재한 '2014 국가재정전략회의' 국가재정운용 방향에서 안전에 대한 국가 틀을 바꾸는 데 예산을 우선순위로 배정하고 인력과 예산을 중점 지원하길 바란다"는 지시에도 부합되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국내 조선소의 세계 순위(2009년 기준)는 1위 현대조선소, 2위 삼성중공, 3위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5위권 대형조선소가 울산, 부산 경남에 집중 포진되어 있다.
이 후보의 계획대로 서부권의 조선소 대형화 시너지는 당장 해난사고 발생 시 시간낭비를 줄이는 등 즉각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어 소위 ‘골든타임’효과와 국가 재난지원 서비스망을 갖추는 데에도 큰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현재 전남지역에는 현대삼호중공업을 제외한 제외한 5~6개의 중.소 조선소가 소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다보니 장비와 인력 등도 해난사고 시 큰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앞서 천안함 사고 때도 2200톤급 크레인이 거제에서 이동하면서 많은 시간과 비용을 허비했다. 세월호 인양에도 최소 8000톤급 크레인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 또한 거제에서 이동이 예상된다.
한편 이날 정부가 논의한 내용은 내년도 예산안과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의 국가재정운용계획을 오는 9월 최종 확정하게 된다.
이밖에도 이날 회의에서는 사회안전시스템 구축을 위한 대폭적인 재원 지원과 통합재난대응시스템 구축 , 재난대응 교육 및 훈련, 새로운 재난대응 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장비의 집중투자를 주문했다.
이중효 전남지사 후보의 서부권 조선소의 대형화 확대 생각은 ‘정부의 재난대응 협업체계’ 등에 해당된다. 정부는 또 재난재해를 대비한 '국가안전처'를 설립한다고 밝힌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