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해빙기 재난사고 예방과 대책은?
기고> 해빙기 재난사고 예방과 대책은?
  • 구조구급담당 정 강 옥
  • 승인 2015.02.09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남도인터넷방송] 꽁꽁 얼었던 산천이 겨울잠에서 깨어나 힘 찬 기지개를 펴기 시작하는 2월이다.

2월은 기온이 영상과 영하를 오가는 시기로 해빙기 안전사고, 강풍· 화재· 산불 및 민족대명절인 설, 졸업시즌을 맞아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이용객 증가로 안전사고가 어느 때 보다 많이 발생하는 시기이다.

     ▲ 소방구조담당 정강옥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던 경주 마우나 리조트 체육관 붕괴사고와 대구지하철 중앙로역 화재사고가 2월에 발생한 대표적인 재난 사례 중 하나이다.

2월은 겨울철 중 자연재해로 인한 기상특보가 가장 많은 달로 폭설로 인한 피해와 해빙기 안전사고, 건조한 날씨로 인한 산불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해빙기 안전사고를 예방하려면 얼음이 얼어있는 곳에 함부로 들어가지 말 것이며 특히, 건설현장의 안전점검 및 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

건조한 날씨에 산불 위험성이 어느 때 보다 높은 시기임으로 입산객에 대한 화기소지 금지와 농촌지역 논·밭두령 태우지 않기등 주의를 당부한다.

민족대명절인 설날과 졸업·입학시즌을 맞아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이용이 많을것으로 예상되며 출입시 반드시 비상구를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할 것이며 지나친 음주나 불건전한 오락 행위를 자재해 줄 것을 당부한다.

새로운 출발과 희망이 태동하는 2월, 내 주변에 위험요인은 없는지 먼저 살피는 배려와 관심으로 국민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한 2월이 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