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가을 산행, 이것만 기억하세요!
[기고] 가을 산행, 이것만 기억하세요!
  • 전라도뉴스
  • 승인 2022.09.16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산 119안전센터 소방사 남권휘
돌산 119안전센터 소방사 남권휘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등산의 계절이 다가왔다. 코로나19의 여파로 국내여행이 증가함에 따라 산을 찾는 사람들 또한 증가했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전년도 산악사고로 인한 구조건수는 12,040건으로, 이는 20년도에 비해 13.7%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다.

안전한 가을산행을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첫째, 본격적인 산행 전, 등산로 입구에서 발목, 허리, 다리 등을 가볍게 풀고 충분한 스트레칭으로 몸의 긴장을 풀어 사고를 예방한다.

또한, 긴 옷 착용으로 가을철 야외활동으로 어김없이 찾아오는 불청객, 유행성출혈열과 쯔쯔가무시병 등 열성 감염병의 위험을 줄이고, 바람막이 등 방한용 여벌옷을 챙김으로써 고지대의 큰 일교차와 실시간 기상변화에 대비한다.

둘째, 가을에는 해가 짧아 일몰이 빠르고 산속에서는 해가 떨어지면 빨리 어두워지므로 산행 코스 및 산행 시간을 사전에 파악하여 해가 지기 전에 하산을 마무리하는 것 또한 산악사고 예방을 위한 좋은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지정된 등산로를 통해 다녀야 하며, 산악사고에 대비해 산행 중 휴대폰 GPS는 가급적‘ON’으로 설정하고, 산악사고 발생 또는 목격 시에는 주변의 가장 가까운 산악위치표지판 또는 국가지점번호 표지판 번호를 확인하여 신속하게 119에 신고 하시길 당부 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