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기도 폐쇄 처치 하임리히법 꼭 알아두세요!
[기고] 기도 폐쇄 처치 하임리히법 꼭 알아두세요!
  • 전라도뉴스
  • 승인 2023.03.02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소방서 여서119안전센터 소방사 김재혁
여수소방서 여서119안전센터 소방사 김재혁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종종 음식이나 이물질로 인하여 기도가 폐쇄되어 질식할 위험이 생기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어린아이, 어른 관계없이 남녀노소 모두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변에 소중한 사람들을 지켜주기 위하여 올바른 하임리히법을 알아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식사하거나 장난감 놀이 등 일상생활 도중 무언가가 기도로 들어가 당장 호흡이 불가능하게 되면 호흡 곤란으로 구급차가 도착하기 전에 위험해질 수 있으므로 현장에서 응급조치 하임리히법을 시도해야 합니다. 기도가 완전히 막히지 않았을 때는 스스로 기침해서 이물질을 뱉어낼 수 있지만, 기도가 완전히 막힌 경우에는 말도 하지 못하고 기침도 하지 못하여 목을 감싸 쥐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럴 때 몇 분 이내에 저산소증으로 무의식 후에 심정지에 빠지게 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 의식이 남아있을 때 하임리히법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우선 일반적인 기도 폐쇄 처치 요령을 보면 가장 먼저 환자의 등 쪽에 서서 양 겨드랑이 안쪽으로 팔을 넣은 다음 손 위치는 명치 끝과 배꼽 사이에 위치시키고 주먹을 쥔 엄지 측이 안으로 향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무릎을 살짝 굽히며 안정적인 자세를 만들어주며 혹시나 환자가 쓰러질 수 있으니 환자 양발 사이에 한쪽 발을 넣어서 위치시켜야 합니다. 환자의 상체는 앞으로 살짝 기울어진 자세가 좋으며 준비가 다 되었으면 최대한 강한 힘으로 한순간에 복부를 압박합니다. 이것을 환자가 이물질을 뱉어낼 때까지나 119구급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반복하여야 합니다. 혹시라도 실시하는 도중 환자가 의식을 잃는다면 그 즉시 심폐소생술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이렇듯 일반적인 기도 폐쇄 처치 요령이 있고 영아 기도 폐쇄 처치 요령도 있습니다. 어린 영아들은 처지자가 의자에 앉아 한 팔에 아이를 엎드리게 하고 손으로 턱과 머리를 지지하여 주며, 이때 머리를 가슴보다 낮게 위치시키며 손으로는 기도를 누르지 않게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그다음 손 뒤꿈치로 영아 어깨뼈 사이를 강하게 5번 두드려줍니다. 그다음 두드린 손으로 뒤통수를 지지하여 영아의 몸통을 돌려주어 양쪽 젖꼭지를 이은 선의 바로 아랫부분을 두 손가락으로 5번 눌러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이물질이 나올 때까지 반복하여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의식이 없어지면 영아 CPR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처럼 언제 어디서나 기도 폐쇄 환자를 접할 수 있습니다. 나의 소중한 가족이 될 수도 있고 주변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도 폐쇄 처치 요령을 잘 숙지하여서 안전한 일상생활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