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형 순천 기적의 놀이터 탄생
주민참여형 순천 기적의 놀이터 탄생
  • 양희성 PD
  • 승인 2016.05.09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들이 참여해 만든 5월 7일 기적의 놀이터 엉뚱발뚱 개장

[순천/뉴스N24] 순천시 연향2지구 호반3공원에 기존의 놀이터와는 다른 놀이 기구 없는 제1호 기적의 놀이터 엉뚱발뚱이 7일 문을 열었다.

제1호 기적의 놀이터는 주변에서 흔히 보는 놀이터가 아니다.
아이들의 생각이 반영된 다양한 놀이 공간이다.

어린이와 주민, 행정가가 함께 만든 기적의 놀이터는 기존의 틀에 박힌 시설물 위주에서 벗어나 가공하지 않은 자연 소재인 돌(바위), 흙, 통나무 등을 주재료로 활용하고. 디자인에 있어서도 흐르는 시냇물, 잔디, 언덕, 동굴, 나무 그루터기가 자연의 상태처럼 자연스럽게 구성했다.

기적의 놀이터 엉뚱발뚱에서 아이들은 낙엽, 모래, 물 등을 자유롭게 만지며 놀고 스스로 상상하는 것들을 놀이로 만들어 내어 창의력과 모험심을 키울 수 있게 된다.

시는 지난 2년간 어린이와 놀이터 전문가, 주민, 행정이 함께 손잡고 기적의 놀이터를 만들었다.

지난해 7월 관내 초등학생 1300명에게 놀이터 설문조사를 시작으로 8월에는 초등학생 30명과 1박2일 기적의 놀이터 참여 시범학교를, 60명의 시민과 아이들이 기적의 놀이터를 직접 디자인하는 캠프를 운영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아이들의 생각을 설계에 직접 반영하고 공사를 추진했으며 어린이 감리단을 2회 운영 아이들이 직접 디자인한 놀이터가 제대로 만들어지는지를 점검했다.

기적의 놀이터 ‘엉뚱발뚱’ 명칭 또한 놀이터를 이용하는 아이들이 짓고 시민들이 선정해 아이들의 엉뚱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제1호 기적의 놀이터와 잘 맞다는 평가이다.

기적의 놀이터 엉뚱발뚱 준공식은 7일 지역주민 및 아이들과 기적의 놀이터 디자이너 편해문 선생님이 참여하여 기적의 놀이터 약속 선언, 숲 밧줄 놀이 등으로 진행됐다.

조충훈 순천시장은 “기적의 놀이터는 전문가, 학교, 어린이들, 주민이 함께 계획하고 만든것에 의미가 있다며, 우리 순천의 아이들이 전국에서 가장 행복한 아이들이 되길 바라고, 대한민국 아이들의 놀이터를 새롭게 만드는 새로운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제1호 기적의 놀이터를 아이들과 주민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놀이터 지키미를 운영하고 어린이가 안심하고 놀 수 있도록 놀이터 활동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또, 오는 26일에는 순천 기적의 놀이터 국제심포지엄을 순천만국제습지센터 컨퍼런스 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국제심포지엄은 ‘놀이터의 미래에서 아이들의 미래를 보다’는 주제로 국내외 놀이터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놀이터 조성 및 운영 사례 발표, 세계 놀이터 사진전 등을 통해 놀이터 비전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시는 기적의 놀이터 1호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기적의 놀이터를 10곳까지 늘려갈 계획이다.

순천시는 전국 제1의 어린이 도서관인 기적의 도서관 유치로 도서관의 도시로 그리고 책 읽는 사회의 기폭제가 되었듯이 어린이에 의해 만들어진 어린이를 위한 ‘기적의 놀이터’가 전국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주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