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즐거운 가을 산행을 위한 안전수칙!
[기고]즐거운 가을 산행을 위한 안전수칙!
  • 전라도뉴스
  • 승인 2023.09.11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소방서 평여119안전센터 소방장 추종민
여수소방서 평여119안전센터 소방장 추종민

등산의 계절 가을이 왔다. 아직 단풍이 들기 전이지만 선선하고 청명한 날씨에 등산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늘어나는 산행인구 만큼이나 안전부주의로 인한 갖가지 산악 사고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소방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2년 한 해 동안 총 11,978건의 산악사고가 발생했으며, 9~10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안전하고 건강한 가을 산행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등산 전 유의사항으로는 충분한 준비운동으로 관절과 근육을 풀어주고, 발에 맞는 등산화를 착용하며, 가을은 일교차가 크니 방한·방수가 되는 긴팔·긴바지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등산 계획을 세울 때 본인의 체력과 능력에 맞는 산을 선택하고, 산행 코스를 사전에 숙지하여 길을 잃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긴급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산행 전 비상약품·비상식량을 챙기고, 긴급 상황 발생 시 출동한 119와 유기적인 연락을 위해 휴대폰 보조배터리를 준비해 두는 것도 좋다.

가을은 대기가 건조해서 작은 불씨에도 산불 발생위험이 높기 때문에 인화성물질은 소지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낙엽이나 바위가 많은 길은 미끄러지거나 넘어질 수 있으니 피해서 걷는 것이 안전하다. 음주 산행은 각종 안전사고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삼가야 하며, 일몰이 빠르므로 해지기 최소 한 두 시간 전에는 산행을 마쳐야 한다.

산행 중 부상이나 조난으로 하산이 곤란한 경우 119에 신고 후 신고위치에서 가급적 움직이지 않고 차분하게 기다려야 한다. 본인의 위치를 설명하기 힘든 경우 스마트폰 사용자 위치 정보를 켜두는 것이 좋다. GPS값을 활용한 수색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등산로 근처에 설치되어 있는 표지판의 국가지점번호를 활용하는 것도 위치 확인에 큰 도움이 되기에 등산 중 마주한 표지판은 미리 스마트폰으로 촬영해 두는 것도 위험한 상황 발생 시 큰 도움이 된다.

일상속의 안전, 예방법과 대응요령에 대한 당신의 관심만이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임을 명심하고 유의하길 바라며, 무엇보다 안전 수칙을 잘 지켜 사고 없는 가을 산행 즐기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