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민족 대명절 추석 선물은? “주택용 소방시설”
[기고] 민족 대명절 추석 선물은? “주택용 소방시설”
  • 전라도뉴스
  • 승인 2023.09.27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소방서 성전119안전센터 소방사 박종균
강진소방서 성전119안전센터 소방사 박종균

추석 연휴에는 평상시보다 주택에서의 화재 발생이 훨씬 많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전남소방본부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도내에서 발생한 추석 명절 기간 화재는 총 107건으로, 인명피해는 5명(사망 0명, 부상 5명) 재산피해는 4억 1천만 원이다.

주거시설인 주택에서의 화재가 19.6%로 화기취급 부주의로 인한 다수 화재가 발생했다는 분석 결과이다.

안전하고 즐거운 명절을 보내기 위해선 가정의 화재 예방이 첫 시작이다.

화재 발생 시 초기 대응을 적절히 할 수 있는 소방시설 설치 또한 화재 예방으로 가는 첫걸음이라 하겠다.

초기 화재 시 소화기 하나는 소방차 한 대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가장 간편하면서 효율적인 소방시설로서 세대ㆍ층별로 1대 이상 구비해야 한다. 사용 기한은 10년이다.

화재 시 거주자가 자택 내 구비된 소화기로 초기 진화해 큰 피해로 이어질 뻔한 화재를 막은 사례를 자주 볼 수 있다.

사용 방법은 인터넷 포털에서 제공하는 지식 정보 또는 소방청에서 배포한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 영상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화재 발생 시 연기를 감지해 사이렌 혹은 화재 발생 경고음을 울려주는 설비다. 특히 화재에 둔감할 수 있는 취침시간대에 초기 대응할 수 있는 소방시설이다.

감지기는 구획된 실(방)마다, 구간(용도)마다 하나씩 설치해야 한다. 상승기류의 영향을 받는 연기 특성상 천장에 배치하는 게 바람직하다.

다가오는 연휴 고향 집 방문을 위한 선물을 준비할 때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도 함께 마련해 부모님께서 ‘안전’하게 지내실 수 있도록 고향 집에 선물해 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