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문화가 숨쉬는 순천 향동 주민들이 알린다
역사와 문화가 숨쉬는 순천 향동 주민들이 알린다
  • 양희성 PD
  • 승인 2016.10.10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시 향동, 마을해설사 양성과정‘향동학당’ 운영

[순천/뉴스N24] 순천향교, 옥천서원, 임청대비, 팔마비 등 순천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간직한 향동.

지난달 27일 순천향교에서 향동의 문화재와 이야기를 걸으면서 배우는 우리동네 ‘향동학당’이 문을 열었다.

향동학당은 다른 지역보다 다양한 이야기와 명소, 문화재 및 공동체를 갖고 있는 순천 향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주민들과 함께 동네 콘텐츠를 찾고 만들어 보다 살기 좋은 동네를 만들고자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강의가 아닌 동네 자원을 직접 찾아가 배우는 현장학습으로 진행되며 그 동안 주민 구술사를 통해 전해지는 이야기들을 주민들 스스로 재발견 하는 의미 작업도 진행된다.

특히 수업 중에는 주민들이 직접 동네지도를 그려보고, 동네관람코스를 만들어 해설 시나리오까지 작성해 보는 시간도 진행한다.

교육을 70%이상 이수한 교육생에게는 동네 해설사 수료증을 발급하고 추후 심화과정 개설시 입학 우선권을 부여할 예정이다.

향동장은 “향동은 순천 도시재생선도사업에 중요한 구간일 뿐만 아니라 순천의 역사에서도 빼 놓을 수 없는 지역이다”며 “향동학당에서 배출한 동네 해설사들을 통해 도시관광과 원도심 활성화를 견인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달 27일 순천향교에서 열림식을 가진 향동학당은 11월 17일 까지 주 2회 운영되며 향동 주민 또는 관심 있는 시민 3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