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에 ‘고효율 친환경 전기강판 공장’ 준공
광양에 ‘고효율 친환경 전기강판 공장’ 준공
  • 박종은 기자
  • 승인 2023.11.30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1단계 이어 2024년까지 9천억 들여 30만톤 생산시설 구축
▲ 광양에 ‘고효율 친환경 전기강판 공장’ 준공

[전남/전라도뉴스] 전라남도는 세계 자동차산업 구조가 친환경차 위주로 재편되면서 전기강판 시장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광양에 ‘고효율 친환경 전기강판 공장’이 들어섰다고 밝혔다.

전남도에 따르면 포스코가 광양에 2024년까지 9천242억원을 투입해 전기차 600만 톤 규모의 전기강판 생산설비 구축에 나섰다.

전기강판은 전기 및 자기를 응용한 기기에 사용되는 철강제품이다.

포스코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기차 구동모터에 사용되며 에너지손실을 최대 30% 줄여주는 고효율 무방향성 전기강판 생산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포스코가 고효율 친환경 전기강판 공장 1단계 준공식을 지난 29일 개최했다.

이번 1단계 준공으로 고온열처리설비, 냉간압연설비, 세정코팅설비 등 연간 15만 톤 규모의 전기강판시설을 갖췄고 오는 2024년까지 15만 톤 규모 시설을 추가해 30만 톤 생산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전기차 차체 고강도 경량화 강판인 기가스틸 100만 톤 생산체제 구축에 이어 고효율 전기강판까지 광양 포스코에서 전문적으로 생산하게 되면서 친환경차 소재 중심지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민간이 주도하는 미래전기차 시대에 맞춰 금속소재 복합성형 테스트베드, 이차전지 기회발전특구, 이-모빌리티 글로벌 혁신특구 등 미래차 금속소재·신소재 기술개발과 기업 지원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남도 관계자는 “기가스틸에 이어 전기강판 생산설비 구축까지 전남이 전기차 소재산업을 이끌 동력을 얻게 돼 매우 든든하다”며 “전남도의 전통 주력산업인 철강산업을 기반으로 미래 최첨단 산업 수요에 부응하는 고부가 친환경 금속 및 미래차 소재산업을 선도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