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정성(精誠)과 참여(參與)치안” 안착을 기원하며..
[기고] “정성(精誠)과 참여(參與)치안” 안착을 기원하며..
  • 전라도뉴스
  • 승인 2023.12.08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인생살이에 있어 삶의 지침서 같은 사자성어가 있다. 바로 금석위개(金石爲開)인데 쇠와 돌을 열리게 한다는 말로, 이를 의역하자면 강한 의지로 정성을 다하면 어떤 일이든지 다 해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할수 있다.

유구한 역사와 전통이 있는 전남은 도농 복합지역이라는 지역적 특색과 더불어 심각한 고령화 현상에 따른 교통사고, 보이스 피싱, 서민 생활 침해 사범 등 급변하는 치안 환경으로 도농 지역 실정에 특화된 경찰의 다양한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그간 경찰은 우리 사회 공동체의 일원이자 제복 입은 시민의 한 사람으로 주민의 눈높이에서 지역주민과 함께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다양한 각종 치안 시책을 발굴해 일선 현장에 접목해 오고 있다.

최근 '도민에게 사랑받는 당당한 전남 경찰' 캐치프레이즈(Catchphrase)를 내걸고 있는 전남 경찰이 주민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서기 위한 힘찬 날갯짓을 시작하고 있어 본 지면을 통해 소개해 드리고자 한다.

우선 큰 맥락부터 소개하자면, 전남 경찰의 모든 활동의 시작점을 도민 중심의 ‘정성’과 ‘참여’에 우선순위를 두고 한층 발전된 주민 친화형 각종 경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데,

첫째는, 경찰을 찾는 주민들의 요구에 최선을 다하고 어려움을 선제적으로 찾아 해결하는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는 정성 치안’

그리고 둘째는, 지역사회 공동체 구성원들이 함께 치안 정책을 논의하고 함께 고민하는 ‘주민과 함께하는 참여 치안’을 전개할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경찰에서는 지역별 주민 간담회, 참여형 교통안전 활동, 경찰 협력 단체 활성화, 마을 담당 경찰관 제도 시행, 사회적 약자 보호 지원단 운영, 국민 참여 위원회 활성화 등 주민들의 참여 치안 방안을 마련하여 도움을 요청하는 주민 한분 한분께 정성껏 응답하여 체감치안을 한 단계 끌어올리기 위한 분주한 하루 하루를 보내고 있다.

이를 통해 자율방범대, 모범운전자회, 녹색어머니회 등 경찰 협력 단체와의 유기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치안 파트너쉽이 더욱 강화되게 되고 생활안전, 교통, 수사 등 모든 경찰 활동에도 주민 참여의 폭이 확대되고 활성화되면서 그동안 경찰의 손길이 닿지 않는 치안 사각지대를 해소하여 지역사회 안전을 더욱 공고히 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지역 치안과 관련한 주민들의 의견을 다각도로 경청하여 진정 주민들이 원하고 필요로 한 경찰 활동이 무엇인지 고민해 주민과 함께 해결책을 모색하는 공동체 치안이 우리 앞으로 성큼 한 걸음 다가서고 있는것 이다.

전남 경찰의 이러한 치안 전략은 주민들의 요구를 경청하여 주민과 경찰이 공동체 치안 활동 추진하게 됨으로써 우리 지역 특성에 맞는 생활 밀착형 치안 서비스 제공된다는 점에서 한편으론 경찰 자치분권 시대 경찰의 역할과도 합치한다고 볼 수 있다.

전남 경찰의 치안 전략은 범죄로부터 안전과 행복한 생활 영위를 위해 항상 주민들의 기대와 눈높이에 근거한 경찰 활동을 통해 빈틈없는 민생치안을 확보하는 것이 정성 치안, 참여 치안의 효과 극대화를 이끌어 낼 것이다.

이제 우리 실생활 주변 곳곳에서 지역의 경찰관들이 독거노인, 여성·아동·이주여성 등 사회적 약자를 찾아가 힘겹고 어려운 점, 경찰에게 바라는 점 등을 경청하고 이를 치안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정성과 참여 위주의 순찰 활동을 하는 모습을 흔하게 보게 될 것이다.

경찰의 존재 이유가 각종 범죄와 위험으로부터 주민들이 안전하고 평온한 생활을 보장하는 것이고 주민들 또한 우리 경찰에게 바라는 역할 또한 같을 것이기 때문에 발생한 사건 사고 해결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사전 예방 차원에서 주민들과 함께하는 실질적인 협력 치안 역시 중요하기 때문이다.

갈수록 범죄가 흉폭화, 광역화, 지능화 되는 등 자고 나면 치안 환경이 급변하는 현실에서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은 체감안전도 측정의 척도가 될 뿐만 아니라 경찰 활동에 대한 주민의 이해도를 높여 추진동력을 배가하여 더한층 주민들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아무리 좋은 치안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도 치안의 최대 수혜자인 주민들이 동화되지 않는다면 그 서비스는 결코 빛날 수 없음을 우리 경찰은 분명히 알고 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치안 서비스 최대 수요자인 주민이 원하는 공동체 치안 구현을 위해 범죄로부터 안전하고 살기 좋은 농도 전남 구현을 위해 밤낮없이 뛰고 있는 경찰관들에게 격려와 응원을 부탁드린다.

우리 사회 어두운 곳을 밝히는 등불이 되어 안전하고 편안한 사회를 지탱하는 주춧돌이 될 전남경찰의 ‘정성(精誠)과 참여(參與)치안’ 활동의 성공적 안착을 기대해 본다.

《무안경찰서 112치안종합상황실장 경정 김종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