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해상풍력 산업 육성으로 미래 준비
목포시, 해상풍력 산업 육성으로 미래 준비
  • 김경숙 기자
  • 승인 2024.01.12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고의 해상풍력 지원 인프라 구축에 역량 집중
▲ 해상풍력 산업 육성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 목포시

[목포/전라도뉴스] 목포시가 글로벌 신해양도시 도약을 위해 해상풍력 산업 육성에 매진하고 있다.

시는 신항을 중심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해상풍력 지원인프라를 구축해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의 성공적인 추진을 지원하고 글로벌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과 에너지 대전환은 이미 전세계적인 이슈가 됐고 해상풍력을 중심으로 하는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고금리와 인플레이션, 공급망 위기 등으로 인해 전세계 해상풍력 산업이 다소 위축된 상황이나, 이는 단기적인 성장통에 그칠 것이라는 국제기구의 진단이 있었고 영국, 덴마크를 비롯한 글로벌 에너지기업의 한국 투자 결정, 각종 규제 및 여건개선 정책 등이 잇달아 발표되면서 지속가능한 고성장이 예상되는 해상풍력 산업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이처럼 글로벌 패러다임 및 국가정책에 부합한 해상풍력발전 사업이 전국적으로 활발하게 시작되고 있지만, 이를 지원하는 핵심인프라인 항만시설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고중량물의 초대형 부품의 야적·운송·조립이 가능한 특화 지원항만과 배후단지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목포 신항은 이러한 조건을 충족하는 철재부두를 이미 보유하고 있으며 인근에 배후단지가 조성되어 관련기업이 유치되고 산업이 활성화되기에 최적의 조건을 지니고 있다.

이처럼 전용부두를 비롯한 지원인프라는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의 성공 관건이지만 전국적으로 지원항만 부족이 심각한 실정이며 목포항의 철재 물동량 또한 하역능력 대비 포화상태로 기존 물동량을 대체하기에 다소 곤란한 상황이다.

이에 목포시는 신항에 해상풍력 전용 철재부두 1선석과 2단계 배후단지의 추가 건설을 위한 건의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제2차 신항만건설기본계획’과 ‘제4차 전국항만기본계획’에 이를 반영해 정책적 타당성을 확보하고 사전타당성조사 및 국고 확보를 통해 인프라가 적기에 건설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성공적으로 기업을 유치함과 동시에, 목포신항을 중심으로 해상풍력 산업생태계를 조성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의 민간투자 촉진과 지속가능한 산업화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해상풍력 융복합산업화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본 사업은 총사업비 357억원이 투입되는 산업부 공모사업으로 해상풍력 유지관리 및 물류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항만물류 인프라 구축 발전단지 통합관제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운영의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관리·지원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그 핵심 시설인 ‘플랫폼 센터’가 지난 8일 착공됐다.

이처럼 최적의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목포시는 이와 더불어 현정부의 핵심 경제정책 중 하나인 ‘기회발전특구’ 지정 신청 또한 준비 중에 있다.

기회발전특구는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에서 추진하는 지역균형발전 정책으로 지방에 기업의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세제·재정 지원, 규제특례, 정주여건 개선 등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목포시는 신항을 기회발전특구로 지정받아 경제·산업 측면의 한계에 봉착한 지역의 미래도약 해결책을 제시하고 지역기반 신산업을 통한 기업유입, 일자리 창출, 인구증가를 도모하겠다는 계획이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해상풍력 산업이 성공적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기반을 차질없이 구축해 시장 선점과 생태계 구축에 앞장섬으로써 신재생에너지의 허브로 거듭나겠다”며 “우리 지역의 미래경제를 이끌어나갈 해상풍력 산업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