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노 담양군수, ‘우리마을 주치의’ 현장 방문 … 어르신 건강 살펴
이병노 담양군수, ‘우리마을 주치의’ 현장 방문 … 어르신 건강 살펴
  • 김경숙 기자
  • 승인 2024.02.22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중보건의사가 의료취약계층 방문 진료, 보건의료 사각지대 해소 앞장
▲ 이병노 담양군수, ‘우리마을 주치의’ 현장 방문 … 어르신 건강 살펴

[담양/전라도뉴스] ‘현장에 답이 있다’는 원칙으로 발품 행정을 이어가고 있는 이병노 군수가 21일 군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추진 중인 ‘우리마을 주치의’ 현장을 방문했다.

‘우리마을 주치의’ 사업은 거동이 불편해 병원을 찾기 어렵고 의료접근성이 취약한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공중보건의사, 보건지소별 담당자 등이 한 팀을 이뤄 가정을 방문해 살피는 사업이다.

사업을 통해 공중보건의사의 진찰과 혈압·혈당·콜레스테롤 등 기초건강검사로 대상자의 건강 상태를 파악해 적절한 투약 관리 및 상담, 만성질환 예방관리, 치매·우울증 검사, 개인별 건강생활실천 상담 및 교육 등 다양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군은 보건복지부 주관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공모사업에 선정, 장기요양 재가수급자를 대상으로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로 구성된 재택의료팀이 가정을 방문해 보건의료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등 향촌복지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병노 군수는 “담양군에 실질적 가족 돌봄이 없는 어르신이 노인인구의 35%이며 65세 이상 장기요양 등급자가 1,657명으로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르신들이 고향에서 여생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하는 향촌복지의 실현을 위해 공모에 선정된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와 우리마을 주치의 사업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