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여순사건’ 70년!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여야 하는가?
[사설] ‘여순사건’ 70년!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여야 하는가?
  • 안병호 기자
  • 승인 2018.10.17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현대사에서 한국전쟁 다음으로 극심한 인명피해가 발생했던 제주 4‧3사건은, 미군정기 복잡한 이데올로기 상황 속에 벌어진 참담한 비극이었다.

또한, 전남의 비극인 ‘여순사건’은 1948년 10월 19일, 동족상잔과 반란이라는 양 갈래에서 하나의 길을 선택해야 했던 14연대 군인들의 고민에서부터 비롯한 시대의 아픔으로 기록되고 있다.

‘여순사건’은 사망자 2천600여명과 중경상자 약1천500여명 등 약2만 명의 이재민이 발생하는 피해를 입은 것으로 국회에 보고되었으나, 피해자들과 그 가족은 지금도 스스로 피해자임을 밝히기를 꺼려한다.

‘여순사건’이 발생한지도 벌써 70년, 그동안 아무런 보상도 없었고 불명예의 낙인이 찍힌 피해자들의 절규는 현대를 사는 우리 후손에게 ‘진실규명’과 “화해와 치유”라는 과제를 안겨주고 있다.

‘여순사건’이 벌써 70년의 침묵을 지키고 있기는 현실에서, 여기저기에서는 “역사의 모순으로 인한 민족 간의 참극이다”는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분위기다.

이러한 의미로 진정한 진실규명과 명예회복 등을 위해서는 특별법 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제주 4.3사건의 경우만 보더라도 2000년에 제정된 특별법으로 정부차원의 진상조사가 이뤄지면서 분위기가 달라졌으며, 상당히 많은 명예와 치유의 작업이 이뤄지게 되었다.

정부는 국가권력이 가한 폭력의 진상을 제대로 밝혀 희생된 분들의 명예를 회복하고자, 국비700억 원을 투입하여 평화의 문을 열었고, 4.3평화재단의 운영비는 올해 100억원을 넘어섰으며, 유해발굴 사업은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여순사건’ 유가족들 역시, 하루라도 빨리 특별법이 제정되기를 간절하게 바라고 있다.

특별법 제정으로 ‘여순사건’을 재조명하고 그 속에서 희생된 무고한 시민의 아픔이 치유되는데, 정부를 비롯한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과거사의 정리는 책임에 대한 추궁이 아닌, 진실과 화해를 위한 우리 후손들의 막중한 책임임을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