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10년, 풍요로운 해양생태계를 만들어 갑니다
앞으로 10년, 풍요로운 해양생태계를 만들어 갑니다
  • 안병호 기자
  • 승인 2019.01.28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제2차 해양생태계 보전·관리 기본계획 수립·발표

[전라도뉴스] 해양수산부는 해양수산발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제2차 해양생태계 보전·관리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28일 발표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9조에 따라 10년마다 수립하는 해양생태계 보전·관리 정책의 최상위 계획으로, 관련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관계기관 등의 의견을 반영해 수립됐다.

해양수산부는 그동안 제1차 계획을 통해 해양보호생물 34종과 해양보호구역 약 1,576㎢ 지정, 해양공간계획법·갯벌법 제정 등 해양생태계를 보전·관리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해 왔다. 그러나, 중앙 정부와 전문가 중심의 정책 수립으로 지역사회의 참여가 다소 부족했다는 아쉬움이 있었다.

제2차 기본계획에서는 사전 예방과 적극적인 복원에 중점을 두고, 통합적·연계적 관리체계를 강화했다. 또한, 시민전문가의 참여를 확대하고 지역 주민·지자체와 함께 보전정책을 수립해 나가는 등 협력 강화방안을 마련했다.

제2차 기본계획은 ‘다함께 누리는 풍요로운 해양생태계의 혜택’이라는 비전 아래, 해양생물 및 해양생태계 서식지 보전, 해양생태계서비스 혜택 증진, 해양생태계 거버넌스 구축 및 운영 강화라는 3대 목표 달성을 위한 5대 추진전략, 16개 중점 추진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송명달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관은 “이번에 수립된 제2차 기본계획은 해양생태계 보전·관리를 위한 10년 대계로, 앞으로 깨끗하고 건강한 바다 생태계를 기반으로 해양강국의 꿈을 이뤄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