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노인 통합돌봄 모델 새롭게 구축 추진
순천시, 노인 통합돌봄 모델 새롭게 구축 추진
  • 안병호 기자
  • 승인 2020.02.14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양병원 장기입원 끝내고 남은여생 내집에서 살고싶어
▲ 순천시청

[순천/전라도뉴스] 순천시는 보건복지부가 선정한 ‘지역사회 노인 통합돌봄 선도사업’ 2년차를 맞아 대상자 중심의 새로운 돌봄 모델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시는 장단기입원환자, 만성질환자등을 고위험군 집중관리 유형 대상자로 계량화해 모니터링과 효과성 분석을 통해 순천형의 모델로 만들 예정이다.

중점 추진 방향으로 지역복지기관, 보건의료기관,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민관 협력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자원을 발굴하고 지역 주민과 함께 주거, 요양, 보건의료 돌봄체계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퇴원 후 주거 마련이 어려운 어르신에게는 임시 기거하는 중간집을 운영하고 식사와 여가는 공동으로 각자 생활은 독립된 공간이 확보되는 셰어하우스 형태의 도시형, 농촌형 케어안심 공유주택 임대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옛 한옥집은 어르신들에게 불편한 토방과 마루 오르내림 시설을 개선하고 관절 사고가 잦은 어르신들의 특성을 고려해 낙상 미끄럼방지, 안전손잡이 설치, 스마트 알림시스템 설치 등 보다 안전한 주거 환경으로 개선한다.

이 밖에도 가족돌봄 부담을 줄이고 혼자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건강식사배달, 가사돌봄 뿐 아니라 일대일 개별방문 한방치료, 운동지도, 약물복약지도와 같은 보건의료 서비스와 함께 고독, 우울감 예방을 위해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이웃사촌 돌봄 활동단’ 파견까지 통합적으로 제공된다.

순천시관계자는 “대부분의 어르신들은 병원이 아닌 살던 집에서 건강한 노후, 여생을 보내고 싶어 한다”며 “지역에서 사회적 관계를 맺고 편안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복지정책 방향을 전환하고 공공과 민간이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협력해 시민의 행복수준을 높이는 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